본문 바로가기
일상꿀정보

MBTI 검사 대신 진로적성검사 무료사이트 베스트 3

by smartmonkey 2022. 7. 21.
반응형

1. 진로적성검사란?


"적성에 맞다"라는 것은 어떤 일을 하는 데 있어서 내가 적절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진로적성검사란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이나 직업에 있어서 적합한 자격이나 성질이 있는지를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예전에는 수능 성적만으로 대학교와 전공을 정해서 가는 학생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 재택근무가 많아졌고, MZ세대들은 구체적으로 자신이 어떤 일을 하고싶은가에 대한 고민을 많이 시작했어요. 실제 퇴사를 하는 사람도 많아졌고, 이직율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더불어 내가 정말로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한 검사, 테스트를 많이 찾아보고 있습니다.

내가 누구인지, 어떤 성격을 지녔는지 알아보는 MBTI 검사 엄청 유행하고 있죠?

하지만 그것보다 더 오래된 검사가 진로적성검사이며 MBTI 검사와 더불어 나의 정체성과 가야할 길을 알려줍니다.

 

2. 진로적성검사를 해야하는 이유

진로적성검사를 그렇다면 왜 해야할까요? 세상에는 내가 되고자 하는, 하고자 하는 꿈이 없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꿈이 없으면 살아가는 데 의미를 잃게 되고 방황하기도 합니다. 반면에 꿈이라고 생각하고 달려왔는데 생각보다 내가 가고자했던 길이 아니어서 좌절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진로적성검사는 정처 없이 떠돌고 있는 나에게 가야할 방향을 알려주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검사만으로 내가 규정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하지만 어떤 진로가 있는지 알 수 있고 심지어 내가 몰랐던 진로에 대해 알게 되기도 합니다. 꿈이 생길 수 있고 꿈을 향해 노력을 하면 그 과정 자체만으로 행복해질 수도 있습니다. 

 

MBTI 검사는 현대사회에서 소비성 검사인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들을 쉽게 규정하기도 합니다. 남을 평가하게 됩니다. 하지만 진로적성검사는 오로지 나만을 위한 검사입니다. 솔직하게 검사에 임할수록 나에게 더 다가가게 합니다. 답변을 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따라서 아직 해보신 적이 없다면, 내가 하고 싶은 일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고 싶다면 진로적성검사가 도움이 될거 같네요.

 

3. 무료사이트 3곳 추천

하지만 요즘 이런 검사에 돈을 내는 것이 왠지 조금 아깝습니다. 의식주도 아닌데 말이죠.

다행히 진로적성검사를 할 수 있는 무료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3곳 설명드릴테니까 원하시는 곳에서 시행해보셔도 되고 3곳 모두 해보셔도 됩니다!

 

  • 사람인 

내가 이 일과 잘 어울릴지 알아보는 첫번째 검사 사이트로 '사람인'이 있습니다. 취업하는 분들에게는 익숙할 수 있는데 1년에 총 4회까지 무료로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나의 능력, 성향을 바탕으로 강점과 보완해야할 사항을 구체적으로 알려줍니다. 이러한 적성검사를 토대로 나와 잘 맞는 채용정보를 받아갈 수도 있습니다. 내가 작성한 이력서를 관리할 수 있고 내가 받은 이직 제안이나 입시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적성검사와 더불어 직무, 직업에 대해 같이 알아갈 수 있다는 점에서  '취업플랫폼'의 성격을 띠고 있습니다.

따라서 검사 진행시 희망직무를 선택해야 합니다.

잡코리아가 유료인데 반해, 직업과 적성을 같이 해주는 사이트 중 무료 4회가 가능하다는 점이 '사람인' 사이트의 최대 장점이네요.

 

  • 워크넷

고용노동부에서 개인의 능력, 흥미, 성격 등 특성을 객관적으로 측정해서 자신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제공하는 검사입니다.

이를 토대로 개인의 특성에 적합한 진로분야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성인용으로는 12가지 검사를 제공하는 데 검사 종류에 따라 20분~60분까지 다양합니다.

검사는 직업선호도검사 S형, L형, 구직준비도 검사, 직업가치관 검사, 창업적성검사, IT직무 기본역량검사, 대학생 진로준비도 검사, 이주민 취업준비도 검사 등이 있습니다.

 

청소년 심리검사도 무료로 할 수 있습니다. 7종의 심리검사로 고등학생 적성검사, 직업가치관 검사, 청소년 진로발달검사, 초등학생 진로인식검사, 청소년인싱검사, 청소년 직업흥미검사가 있습니다.

  • 커리어넷

교육부에서 운영하는 곳으로 성인에게 4가지 검사를 제공합니다. 

- 진로개발준비도 검사 : 3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고 6가지 유형의 직업군에 관련된 능력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주요능력효능감 검사 : 49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고 주요 능력 효능감을 비교, 직업군 관련해서 적합한지를 판단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이공계전공적합도 검사 : 106문항으로 제일 많습니다. 이공계전공별로 전공의 효능감 및 흥미를 파악할 수 있게 해줍니다.

- 직업가치관 검사 : 28문항으로 구성되어 8가지 유형의 욕구 및 가치를 파악하게 해줍니다. 각 유형에 따라 가능성이 높은 직업도 탐색하게 해주어 내가 어떤 직업을 원하는 지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커리어넷도 마찬가지로 중, 고등학생용 심리검사도 있어요~!

(직업적성검사, 진로성숙도검사, 직업가치관검사, 직업흥미검사, 직업흥미검사, 진로개발역량검사)

 

진로적성검사를 무료로 해보시고 각자에게 맞는 진로를 정하는 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