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꿀정보

름으로 시작하는 단어 끝말잇기 때 활용해봐요

by smartmonkey 2022. 8. 7.
반응형

어렸을 때 방송에서 쿵쿵따를 보면서 재밌었던 기억이 있네요. 쿵쿵따 게임도 많이 했었는데 한방단어 때문에 정말 골치아팠던 기억도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름으로 시작하는 단어'를 알려드릴게요. 끝말잇기 때 활용해보세요!

 

름으로 시작하는 단어

름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북한어로 총 15개가 국어사전에 나와있네요. 우리나라는 두음법칙이 적용되어서 보통 단어의 첫 음절이 ㄹ로 시작하면 ㄴ이나 ㅇ으로 바뀌어서 발음하잖아요. 그래서 늠이나 음으로 인정이되는 게임에서는 생각해볼 수 있는 단어가 많긴 할 겁니다. 

 

름으로 시작하는 단어들

  • 름육
  • 름봉
  • 름료
  • 름름하다
  • 름장
  • 름호
  • 름연
  • 름름히
  • 름황
  • 름전
  • 름렬하다
  • 름호하다
  • 름연하다
  • 름장하다

이렇게 름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북한어, 북한어 역사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름으로 끝나는 단어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름으로 끝나는 단어들

름으로 끝나는 단어는 생각해보면 엄청 많아요.

  • 여름
  • 기름
  • 참기름
  • 이름
  • 여드름
  • 고드름
  • 들기름
  • 고름
  • 공릉
  • 괘릉
  • 강릉

이외에도 쉽게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끝말잇기할 때 생각보다 '름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을 알아두시는 게 좋죠.

그외에 그러면 두음법칙을 적용해서 '북한어가 아닌 우리나라 말'인 '늠으로 시작하는 단어도 같이 알아둘까요?

 

늠으로 시작하는 단어들

  • 늠름하다
  • 늠철
  • 늠준
  • 늠균
  • 늠료
  • 늠봉
  • 늠전
  • 늠름스레
  • 늠식하다
  • 늠실늠실
  • 늠실대다
  • 늠속
  • 늠연히
  • 늠창
  • 늠입
  • 늠추

단어사전에 나오는 거만 90개 정도로 상당히 많아요. 앞으로 끝말잇기하실 때 5~10가지 정도만 암기하고 계시면 무난하게 넘어가실 수 있겠죠? 이상으로 름으로 시작하는 단어에 대한 리뷰를 마쳤습니다. 보너스로 름으로 끝나는 단어, 늠으로 시작하는 단어까지 얻어가셨네요~!

 

 

 

728x90
반응형

댓글